1981년 사범대학에 보육학과가 신설되었고, 1982년에 학과명이 유아교육과로 변경되었다. 1985년에 20명의 졸업생을 배출하였다. 1997년에 일반대학원에 유아교육학과 석사과정이 개설되었고, 1998년에 유아교육학과 박사과정이 신설되었다. 본과는 유아교육의 이론과 지식을 실제에 적용할 수 있는 학자 양성의 목표를 바탕으로 다양한 세부전공을 고루 다루고 있으며, 학생들의 관심분야에 따라 연구주제를 결정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다.
교육목표
유아교육 연구 및 실천 관련 전문가 양성
유아교육 관련 기본지식·기술의 탐구 능력 함양
지역 및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개선을 선도할 창의적 개발 능력 함양
교수 명단
교수명
학위
전공
담당 과목
문태형
철학박사
교육심리
교육연구법 및 심리평가
유아학습심리
유아심리진단평가 유아인지발달연구
신금호
철학박사
유아환경교육
유아교육의질적연구법
유아교재교구개발연구
장혜진
교육학박사
유아교육
유아언어교육론
유아문학교육론
아동복지
유아교수매체
아동건강교육
차정주
철학박사
유아교사론
유아교사론
부모교육
유아교육기관운영
문가영
문학박사
유아교육
유아교육연구동향
★ 교과과정 및 교과목해설은 교육과정 변경에 따라 변동이 있을 수 있으므로 참고용으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교과구분명
과목코드
과목명
이론시간
실기시간
학점
비고
연구
10000
개별연구지도
2
0
2
0
연구
10000
개별연구지도
1
0
1
0
전공
14003
가족상담
3
0
3
0
전공
17746
고급아동복지연구
3
0
3
0
전공
14754
고급유아교육공학
3
0
3
0
전공
14741
고급유아교육과정연구
3
0
3
0
전공
14745
고급유아교육연구법
3
0
3
0
전공
16270
고급유아교육통계
3
0
3
0
전공
16268
고급유아심리평가
3
0
3
0
전공
16267
고급유아인지발달과교육
3
0
3
0
전공
16303
고급유아학습심리
3
0
3
0
전공
18852
고급정신건강세미나
3
0
3
0
전공
12792
놀이이론
3
0
3
박사보충
전공
17745
놀이이론연구세미나
3
0
3
0
전공
11942
부모교육
3
0
3
박사보충
전공
14005
부모교육세미나
3
0
3
0
전공
14585
비교유아교육세미나
3
0
3
0
전공
14006
비교유아교육연구
3
0
3
0
전공
13499
아동발달심리
3
0
3
0
전공
11251
아동발달심리학
3
0
3
박사보충
전공
15971
아동복지세미나
3
0
3
박사보충
전공
17744
영아보육과정연구
3
0
3
0
전공
17742
영아보육프로그램
3
0
3
0
전공
19886
유아교과교육연구
3
0
3
박사보충
전공
14010
유아교사교육연구
3
0
3
0
전공
14011
유아교수공학
3
0
3
0
전공
12791
유아교육과정
3
0
3
박사보충
전공
11200
유아교육과정세미나
3
0
3
0
전공
14770
유아교육관련법규및정책
3
0
3
0
전공
14014
유아교육기관운영및경영
3
0
3
0
전공
14485
유아교육론
3
0
3
0
전공
14015
유아교육방법세미나
3
0
3
0
전공
13553
유아교육사
3
0
3
0
전공
14016
유아교육사연구
3
0
3
0
전공
14581
유아교육사회학연구
3
0
3
0
전공
19037
유아교육연구동향
3
0
3
0
전공
11179
유아교육연구법
3
0
3
0
전공
14760
유아교육의역사·
철학적연구
3
0
3
0
전공
14768
유아교육의질적연구법
3
0
3
0
전공
14021
유아교육철학세미나
3
0
3
0
전공
14305
유아교육통계
3
0
3
0
전공
14766
유아교육평가세미나
3
0
3
0
전공
14583
유아교육행재정연구
3
0
3
0
전공
14746
유아교육행정·
경영세미나
3
0
3
0
전공
14772
유아교육행정가의
지도성개발
3
0
3
0
전공
11834
유아교육행정및경영
3
0
3
0
전공
14022
유아교육행정세미나
3
0
3
0
전공
14023
유아교재교구개발연구
3
0
3
박사보충
전공
19450
유아다문화연구
3
0
3
0
전공
14687
유아발달심리와교육
3
0
3
0
전공
14750
유아부모교육프로그램
세미나
3
0
3
0
전공
14765
유아사회인지발달연구
3
0
3
0
전공
14025
유아상담
3
0
3
0
전공
11791
유아심리진단평가
3
0
3
0
전공
17329
유아영재교육세미나
3
0
3
0
전공
14026
유아인지발달연구
3
0
3
0
전공
14694
유아특수교육연구세미나
3
0
3
0
전공
14029
유아학습심리
3
0
3
0
전공
17747
정신건강세미나
3
0
3
0
"박사보충" 표시된 과목
- 석사과정생이 수강할 경우, 전공과목으로 인정되며,
- 박사과정생이 수강할 경우, 보충과목으로 인정됨
★ 교과과정 및 교과목해설은 교육과정 변경에 따라 변동이 있을 수 있으므로 참고용으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과목코드
과목명
교과목 영문명
교과목 한글개요
10000
개별연구지도
Research Works
학위논문의 작성을 위하여
지도교수의 지도하에 각 개인별 연구주제에 관하여 연구한다.
10000
개별연구지도
Research Works
학위논문의 작성을 위하여
지도교수의 지도하에 각 개인별 연구주제에 관하여 연구한다.
14003
가족상담
Family Counseling
가족상담 및 가족치료의 여러 개입모델과 개입기법을 살펴본 후, 이혼가족 상담, 청소년-부모관계 가족상담, 가정폭력 가족상담, 노인문제에 대한 가족상담, 분거가족을 위한 가족상담 등 가족의 문제영역에 따른 접근 방법을 배운다.
17746
고급아동복지연구
Advanced Study on Child Welfare
사회의 변화와 가족 구조의 변화가 아동의 삶의 질에 미친 영향과 배경 그리고 아동의 삶에서 중요한 가족과 아동복지의 구성요소에 대하여 연구하여 고찰한다.
14754
고급유아교육공학
Advanced Technology of Early Education
유아교육의 방법은 개선,
발전시킬 수 있는 교육공학의 기초이론을 포함하여, 각 매체, 교육방송, 교육공학방법론 등에 새로운 연구 및 개발의 과제와 방법에 관하여 탐구한다.
14741
고급유아교육과정연구
Advanced Study on Early Childhood Educational Curriculum
최근의 유아교육과정의 연구.개발.운영에 관한 관계 이론 및 실제에 대하여 조망적.비판적으로 검토하고, 새로운 발전방향에 대하여 연구한다.
14745
고급유아교육
연구법
Advanced Reserch Methodology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 관련 일반교육학, 심리학, 사회학적 연구수행에 요구되는
여러 실험설계법 등을 포함한
양적 연구법만이 아니라,
형상학.민속지학 등의 질적 연구를 위한 제반 절차를 학습한다.
16270
고급유아교육통계
Addvanced Statistics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회귀분석, 다변량분석, 요인분석, 구조등식모형을 포함하여 사회과학에서 적용되는 여러 통계분석법을 학습한다.
16268
고급유아심리평가
Advanced Study on Psychological Evaluation for Young Children
유아를 대상으로 한 심리검사와 심리평가의 이론을 연구하고
임상심리 및 발달적 정신병리와 관련된 제 이론을 숙지하여 이상발달의 진단과정을 탐색한다.
16267
고급유아
인지발달과교육
Advanced Study on Cognitive Development and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기의 인지발달 상의 특징을 발달영역별로 최신 발달 이론을 통해 알아보고, 이를 통한 유아교육방법의 시사점을 탐색한다.
16303
고급유아학습심리
Advanced Study on Learning Psychology for Young Children
지능, 기역, 동기, 정보처리 모형, 사회인지학습, 발달과 학습, 자기규제학습 등 학습과 관련된
제 이론을 영역별로 탐구하고,
이를 통한 유아의 학습 방법에 대한 시사점을 탐색한다.
18852
고급정신건강
세미나
Advanced Seminar on Mental Health
생활환경의 급격한 변화와 사회구조가 복잡해지고, 다양해짐에 따라 증가하는 정신건강 문제를 예방적 차원에서 진단하고 개선하기 위한 이론 과정을 학습한다.
12792
놀이이론
Theory of Play
놀이이론과 연구에 관한 여러 가지 정보를 제공 정립하고 실제 유아교육현장에서 효율적으로 적용하는 데 용이한 내용을 전개한다.
17745
놀이이론연구
세미나
Study on Theory of Play
놀이에 대한 사고의 역사적 기원과 놀이현상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풍부한 영역의 증거자료를 고찰한다.
11942
부모교육
Parents Education
유아 및 청소년 자녀에게 미치는 부모의 영향력 및 부모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연구하며, 부모교육에 대한 여러 가지 이론적 틀을 이해함으로써 유아의 연령이나 특성에 따른 각 부모집단들의 요구에 부응하는 부모교육 내용을 계획하고 실행하며 평가하는 실제적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14005
부모교육세미나
Seminar on Parents Education
교육의 동반자로서의 학부모와 교사간의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가정, 지역사회, 학교에서 부모의 역할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하기 위한 이론과 프로그램을 연구한다.
14585
비교유아교육
세미나
Comperative Research Young in Child Education
유아교육에 관한 국제적 이해를 도모하기 위해 각 나라 유아교육의 기본 철학.역사적 배경과 발달.조직과 행정.재정.보급정도 및 유아교육의 교육 과정을 중심으로 상이점과 공통점을 비교 연구한다.
14006
비교유아교육연구
Study on the Comparative Early Childhood Education
세계 각 지역의 유아교육이
어떤 이론적 배경 하에 성립되었는지를 개관해 보고 유아교육의 역사, 사상사, 유아교육기관이 발달, 유아교육의 현황을 서로 비교 연구한다.
13499
아동발달심리
Developmental Psychology of Young Children
출생부터 아동기까지의 신체.지각.인지.언어.사회.도덕성 및 이상발달의 각 측면을 심도있게 연구한다.
11251
아동발달심리학
Developmental Psychology of Young Children
유아기발달상의 특징들을 발달의 기초적 측면에서 언어, 학습 및 인지발달의 과정과 사회성 및 성격발달의 과정을 탐색한다.
15971
아동복지세미나
Seminers on Child Walfare
영유아 대상 아동복지 관련 정책 및 서비스의 내용을 고찰하고, 유아교육현장에서 아동의 복지를 향상시킬 수 있는 실제를 실천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
17744
영아보육과정연구
Studies on Curriculum in Infants & Toddlers
영유아보육 사업의 발전과정과 보육의 사회적, 철학적, 심리적 의의에 대해 살펴보고,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구성과 운영실제, 실내외 환경구성, 건강과 영양의 관계에 대해 이해한다.
17742
영아보육프로그램
Care Program for Infants & Toddlers
영아기 보육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0~3세아를 대상으로 하는 각종 보육 프로그램을 검토ㆍ개발하여 새로운 보육프로그램의 전략을 연구한다.
19886
유아교과교육연구
Study on Teaching Subjects Pedagogy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에서는 유아의 5개 영역의 발달과 관련된 교과들이 통합적으로 운영되어진다.
유아교육의 교과별 교육학적 내용과 이에 관련된 연구들을 살펴보면서 놀이중심, 유아 중심 유아교육 방안을 구축해 보고자 한다.
14010
유아교사교육연구
Study on Teach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유아교사의 교육제도, 역사, 교육과정을 고찰하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연구한다.
14011
유아교수공학
Instructional Technology for Young Children
유아교육의 현장에 에서 최적의 교수-학습을 가능하게 하는 교수공학의 이론적 배경을 학습하며, 다양한 수업매체의 활용방법과 특히 컴퓨터를 이용한 유아학습방법의 실제와 이론에 관한 연구를 한다.
12791
유아교육과정
Curriculum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을 담당할 예비교사로 하여금 유아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돕기 위하여 양면성, 포괄성, 기초성, 다양성이 있는 유아 교육기관에서 조작적으로 제공하는 모든 종류의 교수-학습 경험을 체계적으로 구성하고 이를 실제와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11200
유아교육과정
세미나
Seminar on the Curriculum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과정을 읽기, 쓰기, 과학, 수학, 미술, 음악, 사회 등
여러 영역으로 나누어 각 영역별로 연구 동향을 살펴보고,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각종 프로그램에 대한 분석과 개발전략을 익힌다.
14770
유아교육관련법규및정책
Related Regulations and Polocies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 관련 각종 법규의 종류와 기본체계를 이해하고,
최근의 유아교육관련 주요 교육정책의 흐름과 새로운 방향을 비교.분석한다.
14014
유아교육기관운영및경영
Management of Institu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치원, 어린이집, 탁아소, 기타 시설 등의 유아교육기관, 시설의 법적 성격, 조직, 재정, 행정, 경영, 평가 등에 관하여 현장의 실제를 중심으로 연구.토론한다.
14485
유아교육론
Theory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에 필요한 기본 지식과 지도방법의 개관을 얻도록 돕는 과목으로서 유아발달, 유아교육사조, 유아교육과정, 유아교육방법 등 유아교육학의 주요 기본 개념을 정초, 안내하는 과목이다.
14015
유아교육방법
세미나
Seminar on the Methodology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원리 및 유아교육과정의 기본정신에 입각하여 유아교육방법 일반 및 교육과정영역별 지도방법의 실제와 연구의 개선에 관하여 연구한다. 유아교육방법의 동향, 유아교육방법의 유형과 특성, 언어.표현.신체.사회.탐구 등 영역별 교육방법의 특성, 유아교육방법 연구의 변화 등을 강의 및 토론한다.
13553
유아교육사
History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고대로부터 현대까지 유아교육사상사의 기초가 된 이론을 사상가별로 개관한다.
14016
유아교육사연구
Study on History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고대부터 현대까지 동서양의 유아교육사상을 논의하고, 유아교육제도, 유아교육내용, 유아교육방법 등을 역사적인 관점에서 심도있게 다룬다.
14581
유아교육사회학
연구
Educational Sociology of Young Child Education
유아교육의 사회.문화적 이해, 유아의 사회학 제 관점, 유아사회계통과 유아의 삶을 시대적 추이에 따라 비교, 분석하여 최근의 유아교육 사회학적 관점에 대해 연구한다.
19037
유아교육연구동향
Current Topic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현장에서 당면하는 여러 문제들을 주제중심으로 그 성격과 원은을 분석하고 해결방향에 대한 다향한 접근들을 모색하여
그 실현성과 타당성을 검토해본다.
11179
유아교육연구법
Research Methodology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에 관한 연구시행시에 필요한 연구방법의 제반과정을 학습하고, 심리측정학점적인 관점에서 자료처리와 분석과정을 숙지하여 독자적인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14760
유아교육의역사·철학적연구
Historical and Philosophical Studi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에 관련한 역사적 연구방법론 및 철학적 연구방법론의 기초를 익히고, 최근의 관계 주요 연구물을 분석함으로써, 유아교육을 역사.철학적으로 연구하는 주요 동향과 연구방법의 실제를 익히는 과목이다.
14768
유아교육의
질적연구법
Qualitative Research o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 및 유아교육 현상에 대하여 교육현상학, 해석학, 교육인류학적 접근 등 질적 특성을 연구.규명하기 위한 기본이론과 연구방법을 탐구한다.
14021
유아교육철학
세미나
Seminar on the Philosophy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아동중심 교육철학의 기본개념, 아동관, 자유, 개별화, 놀이내용의 선정기준, 아동중심교수법의 기본개념 등을 철학적 측면에서 다루고, 유아교육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적절한 철학적 관점의 제시방법 및 합리적 행동의 지침을 탐구한다.
14305
유아교육통계
Statistics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 교육을 중심으로 한 인문.사회.과학 분야의 연구에 필요한 통계 이론을 학습하며, 자료의 분석과 해석 등 유아교육연구의 실제 필요한 통계적 지식과 기술을 연구한다.
14766
유아교육평가
세미나
Seminar on Educationl Evaluation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Administration and Finances for Young Child Education
유아교육의 목적을 효과적 효율적으로 성취하기 위한 기획, 조직, 인사, 지시, 조정, 통제 등과 같은 행정기능과 이를 지원하는 재원의 확보, 분배, 집행, 회계에 관련된 최신의 지식구조를 학습한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지식을 탐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14746
유아교육행정·
경영세미나
Seminar on Early Educational Administation and Management
유아교육연구 및 행정.경영을 담당할 전문가 교사, 행정가, 학자들이 기본적으로 이해해야 할 교육행정 분야의 기초 이론과 원리를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우리 나라 유아교육행정.경영의 특성과 발전의 방향을 탐색케 한다.
14772
유아교육행정가의지도성개발
Development of Leadership of Educational Administrators in Young Child Education
유아교육기관의 행정가가 가져야 할 리더쉽의 특성, 이론적 변화, 최근 연구 동향과 행정 및 재정 운영의 기술 등을 학습한다.
11834
유아교육행정 및
경영
Administration & Management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 관련 행정.인사.환경 등에 관한 제도.과세.업무수행.연구개선 등을 중심으로 연구한다.
14022
유아교육행정
세미나
Seminar on Administration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관련 법규.행정.재정.경영.인사 등에 관하여 교육행정.경영학적 관점에서 주요과제와 개선방안에 관하여 분석.연구한다.
14023
유아교재교구개발연구
Study on the Development of Educational Materials for Young Children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교재.교구.환경.설비 등에 관하여
주요 과제와 문제점을 분석.검토하고, 새로운 방향을 탐색하는 과목으로써, 특히 태영아, 유아, 아동전기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한 각종 교육과정 자료와 교재.교구.완구 등을 현장 실제 문제 중심으로 연구한다.
19450
유아다문화연구
Study on Multicultural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유아 대상 다문화 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다루는 강좌로 다문화 교육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이해하고
교육 현장에서 다문화 교육을 실천하도록 한다.
14687
유아발달심리와
교육
Developmental Psychology of Young Child and Education
영.유아기와 아동기의 발달과정에서 경험하는 수많은 내.외적 변화와
그에 영향을 미치는 제 요인을 규명하는 발달심리학의 연구 방법을 이해한다.
14750
유아부모교육
프로그램세미나
Seminar on Parent Education Programs for Young Children
유아부모교육을 위한 최근의 다양한 이론과 그것을 바탕으로 한 프로그램들에 관하여, 기본과정.주요특성.편성체제와 운영방법.효과의 분석 등을 분석.연구하고, 새로운 발전방향을 탐색한다.
14765
유아사회인지발달연구
Studies on Social Cognitive Development of Young Children
유아의 지적인 발달에 관하여 사회인지 발달론적 관점을 중심으로 인지발달의 특성, 교육적 전략, 연구방법 등에 관하여 탐구한다.
14025
유아상담
Child Counseling
유아상담이론을 치료법을 중심으로 고찰하고 사례연구를 통하여 실제에 적용하고 토의한다.
11791
유아심리진단평가
Psychological Assessment & Evaluation for Young Children
임상심리학, 심리평가, 면담법, 행동평가법, 심리검사의 제작, 심리검사의 선정과 시행, 지능평가, 성격검사, 신경심리평가 등
유아의 심리적 발달과정을 알아보는 각종 심리검사와 평가이론을 연구한다.
17329
유아영재교육
세미나
Seminar on the Gifted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유아영재의 판별과정과 절차를 소개하며, 유아영재의 심리적, 인지적, 정서적 특성을 다룬다. 특히 유아영재의 교육프로그램의 운영절차와 차별적 교육과정을 포함한 영재교육과정 모형 및 영재교축프로그램의 계발원리를 소개한다.
또한 유아영재 교수-학습방법 및 교수학습자료를 개발하는 과정과 이의 적용절차를 다루며 유아영재들의 상담자로서의 교사와 부모의 역할도 소개한다.
14026
유아인지발달연구
Study on Young Children‘s Cognitive Development
유아의 인지발달이론과 실험연구를 세부적으로 고찰하고 각 이론의 주장과 관점을 분석한다.
14694
유아특수교육연구세미나
Special Education Research in Young Child Education
특수유아에 대한 이해는 인간에 대한 이해이며, 신체적, 정신적 조건을 넘어서 인간으로서의 이해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특수 유아 및 특수교육의 이해는 모든 교사들에게 유용하며, 특히 조기 발견과 조기중재의 내용과 실제, 특수유아 통합교육의 방안 모색 등을 심도있게 다룬다.
14029
유아학습심리
Learing Psychology of Young Chidren
학습에 관한 최근의 주요 이론과 유아들의 학습의 개인차, 지능과 학습, 기억과 학습, 문제 해결력과 영역특정적 학습, 동기와 학습을 연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