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대학원 사회복지학과는 사회복지 전문지식과 실천을 탐구하고 사회복지전문가, 교육자, 연구자로서 역량을 개발하는 교육과정으로, 1974년에 석사학위과정, 1977년에 박사학위과정이 각각 개설되었다. 2018년 기준 석사 389명, 박사 108명을 배출하였으며 이들 가운데 90여명이 전국 대학의 사회복지학과 교수로 재직하며 인재 양성에 힘쓰고 있다. 현재 사회복지실천, 사회복지정책 두 전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총 14명의 전임교수가 사회복지 각 분야별 연구와 교육을 담당하며, 지역사회에 기반한 미래지향적 사회복지 발전에 매진하고 있다.
나. 교육목표
1. 사회복지실천 기술의 연구 및 실습을 통한 응용 및 적응 능력을 갖춘 사회복지전문가 양성
2. 사회복지 이론과 제도, 정책연구를 통해 사회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유능한 사회복지 전문인력 양성
3. 미래 사회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사회복지 분야의 후학과 전문지도자 양성
다. 교수명단
교수명
학위
전공
담당과목
이준상
철학박사
사회복지실천
사회복지특수대상연구, 사례관리론
이진숙
철학박사
사회복지정책
가족복지정책연구,
복지거버넌스와 사회복지정책, 공공복지연구
조한진
철학박사
사회복지정책
장애학특강
김연희
사회복지학 박사
사회복지실천
사회복지지도감독연구, 사회복지와문화적역량
현진희
문학박사
사회복지실천
집단과정과실천, 중독치료연구, 인지행동치료의이론과실제, 트라우마기반사회복지실천연구
박영준
철학박사
사회복지실천
사회복지자료분석연구2, 사회복지질적연구방법론
양난주
사회복지학 박사
사회복지정책
고령사회정책연구, 사회복지전달체계연구,
사회서비스정책세미나, 사회복지세미나
김문근
사회복지학 박사
사회복지실천
사회복지실천사례연구, 지역사회정신보건
김사현
사회복지학 박사
사회복지정책
복지국가론, 비교사회정책론,
복지이론, 사회정책의정치경제학
이현주
사회복지학 박사
사회복지실천
사회복지실천이론, 노인복지실천연구
김석주
철학박사
사회복지실천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자료분석연구1
곽민영
사회복지학·사회학 박사
사회복지실천
지역사회복지세미나, 사회복지예방연구,
건강과질병에대한사회복지실천연구
이동석
문학박사
사회복지정책
이승주
사회복지학 박사
사회복지정책
빈곤연구, 사회복지정책분석및평가1,2
★ 교과과정 및 교과목해설은 교육과정 변경에 따라 변동이 있을 수 있으므로 참고용으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교과구분
과목
코드
과목명
이론
시간
실기
시간
학점
비고
연구
10000
개별연구지도
1
0
1
석사
연구
연구
10000
개별연구지도
2
0
2
박사
연구
전공
10398
복지국가론
3
0
3
전공
11335
공공복지연구
3
0
3
전공
11338
*사회복지정책세미나
3
0
3
박사
보충
전공
11977
사회복지세미나
3
0
3
전공
14880
사회복지현장실습
3
0
3
전공
14883
*사회복지조사론
3
0
3
박사
보충
전공
15796
사회복지지도감독연구
3
0
3
전공
16047
*집단과정과실천
3
0
3
박사
보충
전공
16052
*지역사회정신보건
3
0
3
박사
보충
전공
16055
*사례관리론
3
0
3
박사
보충
전공
16056
*지역사회복지세미나
3
0
3
박사
보충
전공
16069
가족복지정책연구
3
0
3
전공
16703
사회복지실천사례연구
3
0
3
전공
17833
사회복지와문화적역량
3
0
3
전공
17834
비교사회정책론
3
0
3
전공
17836
사회복지특수대상연구
3
0
3
전공
17837
장애학특강
3
0
3
전공
17937
사회복지질적연구방법론
3
0
3
전공
18053
사회복지자료분석연구 1
3
0
3
전공
18056
사회복지자료분석연구 2
3
0
3
전공
18298
고령사회정책연구
3
0
3
전공
18389
사회복지전달체계연구
3
0
3
전공
18758
노인복지실천연구
3
0
3
전공
18856
*사회복지실천이론
3
0
3
박사
보충
전공
18979
복지거버넌스와사회복지정책연구
3
0
3
전공
19022
사회정책의정치경제학
3
0
3
전공
19401
빈곤연구
3
0
3
전공
19589
*사회서비스정책세미나
3
0
3
박사
보충
전공
19845
*인지행동치료의이론과실제
3
0
3
박사
보충
전공
19846
사회복지예방연구
3
0
3
전공
19848
트라우마기반사회복지실천연구
3
0
3
전공
19849
중독치료연구
3
0
3
전공
19850
사회복지정책분석및평가1
3
0
3
전공
19851
사회복지정책분석및평가2
3
0
3
전공
19922
*사회복지자료분석기초
3
0
3
박사
보충
전공
19924
*건강과질병에대한사회복지실천과이론
3
0
3
박사
보충
전공
19925
복지이론
3
0
3
"박사보충" 표시된 과목
- 석사과정생이 수강할 경우, 전공과목으로 인정되며,
- 박사과정생이 수강할 경우, 보충과목으로 인정됨
★ 교과과정 및 교과목해설은 교육과정 변경에 따라 변동이 있을 수 있으므로 참고용으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과목코드
과목명
교과목 한글 개요
10000
개별연구지도
학위논문의 작성을 위하여 지도교수의 지도하에 각 개인별 연구주제에 관하여 연구한다.
10000
개별연구지도
학위논문의 작성을 위하여 지도교수의 지도하에 각 개인별 연구주제에 관하여 연구한다.
10398
복지국가론
본 교과목은 복지국가 이론을 연구하고 비교하는 과목이다. 이론 부분에서는 복지국가의 발전, 후퇴, 재편에 대한 기존의 주류 이론들을 다루고, 한국 복지국가 발전에 관한 발전주의 복지국가 논의를 살펴본다. 현실 부분에서는 유럽, 미국, 동아시아, 한국의 복지국가 발전의 특징과 현황을 비교해서 다룬다.
11335
공공복지연구
사회제도로서 공공복지의 역할, 개인과 가족복지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복지정책, 서비스 및 프로그램을 연구한다.
11338
*사회복지정책세미나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서비스에 대한 역사적, 개념적 이해를 토대로 한국의 사회서비스정책의 제도화 과정과 현황에 대한 포괄적 이해를 도모한다. 이를 기반으로 사회서비스정책에서 공급조직과 정책집행에 초점을 둔 이론들을 공부한다.
11977
사회복지세미나
현 한국사회복지의 실태 및 문제점을 분야별로 연구 분석하고 관련된 대책을 논의하여 학생들이 그 동안 교과과정 전반에 걸쳐 습득한 사회복지적 지식을 포괄적으로 종합하게 한다. 특히 학생 각자는 각각의 관심분야에 집중하여 연구 발표함으로써 졸업 후 종사할 분야에 관해 보다 전문적인 시각을 기르게 한다. 즉 여러 분야에 걸쳐 다양하게 수정, 보완되고 있는 최근의 사회복지정책을 정확하게 파악하게 함으로써 사회복지 전공자로서의 역량을 강화하게 한다.
14880
사회복지현장실습
사정, 중재 및 종결의 사회사업과정을 강조하는 일반적 맥락 안에서 이론적 원리와 실천기술의 통합과 정제를 위한 실무를 현장에서 170시간 이상 경험한다.
14883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대상자들의 욕구와 문제를 파악하고, 사회복지실천의 효과를 극대화하여 사회복지방법의 발전에 기초가 되는 조사의 기술, 자료처리 및 보고서 작성에 관한 이론과 방법을 연구한다.
15796
사회복지지도감독연구
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기본적인 실천윤리 및 가치, 실천과정상 임상실천가의 자세와 역할, 실천현장에서의 지침의 준수와 임상실천의 기록을 통한 객관적인 직무수행 능력향상을 돕고, 도제제도를 통한 경험적 훈련과 지도를 구체적으로 연구한다.
16047
*집단과정과실천
집단사회사업의 실천절차과정 및 각 단계별에 따른 집단역학을 활용하여 클라이언트 문제를 실천전략과 기술을 구체적으로 전개할 수 있는 집단사회사업가로서 자질과 역할을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16052
*지역사회정신보건
만성정신질환자의 사회복귀 뿐 만 아니라 지역사회 내 주민들의 정신건강 증진을 목적으로 하는 지역사회정신보건의 개념을 지역사회정신보건의 개념을 파악하고 역사적 배경, 세계적 동향, 우리나라 정신보건정책의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논하게 한다. 이를 통하여 정신질환의 예방, 치료, 재활을 포괄적으로 접근하는 지역사회정신보건의 체계와 정신의학적 체계와의 차이점을 인식하게 하여 정신보건영역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 정체성을 정립하게 한다.
16055
*사례관리론
사회복지사가 사회복지 서비스 대상의 욕구에 관한 정확한 사정과 구체적 계획의 기초 위에서 공식적 비공식적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하여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통합적으로 관리하여 비용 효과적 서비스 제공을 하는데 필요한 기초지식들을 학습한다.
16056
*지역사회복지세미나
지역사회의 복지문제 중 최근의 이슈를 중심으로 관련 이론과 현상을 분석하고 거시적 접근에 관하여 종합적으로 탐색, 연구한다.
16069
가족복지정책연구
현대사회의 가족의 구성과 편재 그리고 기능의 향상을 목적으로 가족문제의 예방을 위한 다양한 정책적 접근법을 검토하여 연구한다.
16703
사회복지실천사례연구
개인, 가족, 집단수준의 사회복지실천사례를 중심으로 사회복지사의 실천과정에 따른 전문적 기술 활용에 관한 검토와 평가와 관련하여 슈퍼비전을 제공한다.
17833
사회복지와문화적역량
한국사회가 점차 다양화하면서 문화적 다양성이 사회복지 실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사회복지 현장에서 만나는 많은 사람들의 경험의 다양성을 이해하고, 문화적 차이가 전문적 원조관계의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며, 다양한 문화집단과 효과적인 사회복지 실천 전략에 대한 지식과 기술의 습득이 교과목의 목적이다.
17834
비교사회정책론
이 과목에서는 사민주의, 자유주의, 조합주의, 동아시아 유형 등 다양한 유형의 복지국가를 비교 분석할 것이다. 유형별 비교의 내용은 복지국가의 지향, 정치적 역동성, 그 결과인 구체적인 사회정책들 - 연금, 보건의료, 노동시장 정책, 사회서비스 정책 등-이다.
17836
사회복지특수대상연구
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특수한 대상을 다룬다. 본 교과목은 수강 신청한 학생들의 관심에 기초하여 그들이 선택한 사회복지대상들을 연구한다.
17837
장애학특강
장애학은 교육․실천․연구에 있어서 최근에 생겨난 학문 분야이며 패러다임이라 할 수 있다. 본 교과는 학문 분야로서의 장애학의 역사와 개념적 기초를 개관하고 비평적 분석을 제공한다. 역사적 정의와 현대의 정의, 분류, 이론, 적용 모델, 장애 경험에 대한 개인적 기술 등이 제시․논의․종합․비평된다.
17937
사회복지질적연구방법론
이 과목에서는 학생들이 질적연구의 개념과 양적연구와의 차이점을 숙지하게 하며, 사회복지적 현상을 자연주의적, 질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게 한다. 이를 위해 관찰 및 면접을 통한 자료수집방법과 자료정리, 자료분석 및 서술방법을 포함하는 기본적인 질적연구 기술을 익히게 한다. 주요 질적연구 방법으로는 근거이론, 문화기술지, 생애사연구, 현상학적연구 등을 포함한다.
18053
사회복지자료분석연구 1
사회복지학의 이론과 실천의 과학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사회복지조사 연구자료를 분석하는 기본 통계기술과 연구방법을 학습한다. Chi-square, t-test, 일원분산분석, 이원분산분석, 다중회귀분석, 로지스틱회귀분석 등을 포함한다.
18056
사회복지자료분석연구 2
사회복지조사자료분석에 있어서 최근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는 고급 통계분석 및 연구방법을 이해한다. 요인분석, 로지스틱 및 판별분석, 군집분석, 정준상관분석, 다변량분산분석, 구조방정식모형, 다층모형 등의 다변량분석과 비모수통계분석을 포함한다.
18298
고령사회정책연구
본 과목은 고령사회에 대비하기 위한 사회정책에 관한 연구 역량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본 과목에서는 주요 내용으로 우선 고령화 사회 및 고령화 현상에 대한 이론 및 개념들을 살펴본다. 이어서 이러한 새로운 이해에 바탕하여 고령화에 대응하는 소득보장정책, 노동시장정책, 돌봄 정책 각각과 그 재편 현황에 대해 살펴본다. 본 과목에서는 외국의 정책 변화와 함께 한국의 정책 사례를 함께 살펴본다.
18389
사회복지전달체계연구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데에서 재정과 규제 그리고 생산 및 전달의 주체를 결정하는 이론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서비스 제공에서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공공과 민간영리 그리고 민간비영리부문이 가지는 특성과 한계를 이해한다. 여러 국가에서 사회복지서비스 전달과 여기서 일어나는 구체적인 정책적 변화를 학습하는 것을 통해 각 주체들의 특성과 한계가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분석한다. 한국에 적용할 수 있는 바람직한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 모델을 도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18758
노인복지실천연구
본 교과목에서는 노화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바탕으로 노인복지실천을 위한 임상적 이슈들을 다룬다. 본 강의에서 박사과정 학생들은 사회복지학적 관점에서 노년기 건강 및 정신건강과 관련된 주제들을 심도 있게 고찰한다. 나아가 고령화 사회에 대응하는 바람직한 노인복지 실천의 방향과 프로그램을 모색한다.
18856
*사회복지실천이론
본 교과목은 학생들이 사회복지실천과 이론의 밀접한 관계를 이해하고, 다양한 이론과 모델을 학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실천이론들을 이해하고, 사례에 적용하며, 비교분석하는 것에 초점을 둔다. 교과과정 동안 학생들은 이론의 장단점을 논의할 것이다.
18979
복지거버넌스와사회복지정책연구
이 교과목은 지방화 시대에 정부와 민간이 상호 협력하는 방식의 복지거버넌스와 사회복지제도에 대해 학습하기 위한 목적을 지닌다. 그리고 이 교과목은사회경제적, 정지척 맥락관계와 인간 욕구, 그리고 빈곤 등에 관련된 정책적 이슈를 연구한다.
19022
사회정책의정치경제학
이 과목은 정치경제학적 시각으로 사회(복지)정책을 분석하는 방법으로 익히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여기서 정치경제학적 시각이란 정치적 제도와 경제적 행위, 그리고 법적 제도들간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두는 것이다.
19401
빈곤연구
이 과목은 빈곤문제와 그에 대응하는 빈곤정책의 다양한 측면들을 고찰함으로써, 학생 스스로 빈곤연구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이 과목은 크게 두 부분으로 구성된다. 전반부는 빈곤문제와 그에 대응하는 빈곤정책에 초점을 둔다. 후반부는 빈곤정책의 성과를 측정하는 다양한 평가방법과 관련 쟁점들을 다룬다.
19589
*사회서비스정책세미나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서비스에 대한 역사적, 개념적 이해를 토대로 한국의 사회서비스정책의 제도화 과정과 현황에 대한 포괄적 이해를 도모한다. 이를 기반으로 사회서비스정책에서 공급조직과 정책집행에 초점을 둔 이론들을 공부한다.
19845
*인지행동치료의이론과실제
인지행동치료는 임상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효과성이 입증된 대표적인 근거기반실천방법이다. 인지행동치료의 핵심개념과 대표적인 인지기법과 행동기법의 학습과 실습을 통하여 인지행동치료에 대한 실천역량을 함양한다.
19846
사회복지예방연구
문제 발생 방지 및 문제 원인 감소를 위한 체계화된 활동인 예방적 개입에 대한 이론 및 실천방안을 학습함으로써 효과적인 예방실천을 계획할 수 있는 사회복지사의 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19848
트라우마기반사회복지실천연구
인간의 전 생애에 걸친 트라우마의 영향을 학습하고, 학대, 재난 등 트라우마 관련 주요 문제들을 탐색할 것이다. 트라우마 기반 사회복지실천의 개념을 익히고, 트라우마 치료에 효과적인 근거기반실천방법들을 학습하여 사회복지 임상역량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19849
중독치료연구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접할 수 있는 알코올 및 각종 약물사용 장애로 대표되는 물질중독과 인터넷게임중독, 도박중독 등으로 대표되는 행위중독의 예방, 개입 및 치료전략에 대한 전문가로서의 가치, 지식과 기술의 습득이다. 이를 통하여 사회복지실천과 연구에 적용능력을 발전시킨다.
19850
사회복지정책분석및평가1
내용분석, 과정분석, 효과분석을 포함한다. 정부가 수행하는 모든 복지정책이 모든 국민의 다양한 욕구가 잘 반영되어 실천될 수 있는 정책적 입안이 되고 있는가를 평가, 분석하는 여러 이론과 기술을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19851
사회복지정책분석및평가2
데이터 분석, 정부가 수행하는 모든 복지정책이 모든 국민의 다양한 욕구가 잘 반영되어 실천될 수 있는 정책적 입안이 되고 있는가를 평가, 분석하는 여러 이론과 기술을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19922
*사회복지자료분석기초
본 교과목은 사회복지학의 이론과 실천의 과학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통계학의 기초지식과 SPSS 활용을 통한 사회복지자료를 분석하는 기초능력을 배양하는 연구를 한다.
19924
*건강과질병에대한사회복지실천과이론
본 교과목은 생애주기에 따라 건강과 질병에 대한 심리적, 사회적, 행동적 요인들을 포괄적으로 이해하고 이러한 요인들이 사회경제적이며 환경적인 구조와 문화에 의해 영향을 받음을 이해하고자 한다. 또한 건강신념과 행동과 관련된 이론적 모델들을 다루고자 한다.
19925
복지이론
본 교과목은 시민권, 공공성, 복지의존, 욕구론, 사회정의론, 돌봄윤리, 포퓰리즘, 자유, 평등 등이 포함된, 복지이론을 탐색하고 연구한다.